우리대학교,북한대학원대와 초빙교수 연찬회 개최
우리대학교,북한대학원대와 초빙교수 연찬회 개최
  • 월영소식
  • 승인 2019.01.08 1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대학교(총장 박재규 전 통일부 장관)와 북한대학원대학교(총장 안호영)는 8일 오후 서울 중구 조선호텔에서 2019년 초빙교수 연찬회를 개최했다.

  박재규 총장의 사회로 진행된 연찬회에서 참석자들은 김정은 위원장의 2019년 신년사에 대한 평가를 비롯해 2018년 남북정상회담 및 북․미 정상회담, 북․중 정상회담 등 한반도 정세 전환에 대해 논의한 뒤 제2차 북․미 정상회담 등을 주제로 토론했다.

  한반도 정세 전환과 관련된 핵심 사안이라고 할 수 있는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체제 구축, 남북관계 및 북․미관계 개선, 이날부터 10일까지 이뤄질 예정인 김정은 위원장의 네 번째 중국 방문 배경 등에 대한 의견도 교환했다.

  연찬회에서 서주석 국방부 차관은 2018년 9월 평양 남북정상회담에서 체결된 「9월 평양 공동선언」 및 「판문점 선언 군사분야 이행합의서(9.19 군사합의)」의 이행 경과 및 향후 추진 방향 등에 대해 설명했다.

  서주석 차관은 지금까지 이뤄진 군사합의 이행을 통해 남북한 간 군사적 신뢰 구축이 상당한 수준에서 진전되고 있다고 평가하며 향후 「9.19 군사합의」를 지속적으로 이행함으로써 남북한 간 군사적 긴장 완화와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연찬회에는 김덕룡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 박경서 대한적십자사 회장, 이주영 국회 부의장, 강인덕․정세현․류길재 전 통일부 장관, 손주환 전 공보처 장관, 이대순 한마학원 이사장, 김선향 북한대학원대 이사장, 황진하․송영선․안홍준 전 의원 등 우리대학교와 북한대학원대 초빙교수 및 교수 50여 명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