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위생, 영양관리에 든든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어린이집 위생, 영양관리에 든든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 월영소식
  • 승인 2018.11.2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많은 어린이집들이 위생·안전, 영양 측면에서 지원 받으며 더 발전된 모습으로 거듭나고 있어
양산시 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장 김미선<br>(양산시립이팝어린이집 원장)
양산시 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장 김미선
(양산시립이팝어린이집 원장)

 

  양산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이하 양산시센터)와 인연을 맺은 것은 2013년 11월이었다. 경남의 창원이나 부산에서는 이미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의 도움을 많이 받고 있다는 이야기를 전해들은 바가 있어 양산시센터가 설립되었다는 소식은 아주 반가운 일이었다. 주저함 없이 등록하였고 영유아들의 식생활에 대해 체계적으로 관리 받을 수 있겠다는 기대감 또한 컸었다.
  
  단순히 매월 식단표를 제공받고, 몇 번의 교육을 받는 것으로 관리가 이루어질 거라 생각했던 나는 처음 센터 직원의 방문 후 조금 당혹스러움을 감출 수 없었다. 철저한 위생관리와 영양관리를 위해 센터의 직원들이 너무나도 열정적인 모습으로 맡은 바 책임을 다하면서 주위에서는 조금씩 불만의 목소리가 새어 나오기도 하였다. 감시감독을 받는다는 느낌, 시어머니가 한명 더 생겼다는 불만 등 다양한 이야기들이 현장에서 퍼져 나왔고 나 또한 익숙하지 않은 관리지원으로 괜히 등록한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하기도 했다. 하지만 그런 당혹스러움도 잠시 또 다른 한편에서는 조리원들의 인식이 많이 개선되었고 조리실 환경을 항상 청결히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만족의 이야기들이 들리기 시작했다.

  요즘도 언론에서는 끊임없이 급식 비리에 대한 보도들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어린이집 급식과 먹거리에 대해 꾸준히 문제를 제기하는 부모들의 불안과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어린이들의 안전한 급식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중에 한 가지로 ‘부모참관프로그램(아이튼튼 부모모니터링)’은 그동안 불안감과 미심쩍음으로 어린이집을 바라보았던 부모님들의 인식을 전환시키는 큰 계기가 되었다. 급식모니터링을 경험한 대다수의 부모들은 어린이집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졌다고 입을 모아 칭찬하고 있다. 원장님들 또한 센터의 정기적인 관리와 지원이 조금의 부담을 주기는 하나 이 덕분에 부모님들로부터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어린이집으로 인식되어짐에 감사함을 표현하고 있다.

  양산시센터가 설립되고 4년 동안 양산시에 소재하고 있는 많은 어린이집들이 위생·안전, 영양적인 측면에서 든든한 지원을 받으면서 더 발전된 모습으로 거듭나고 있음을 실감할 수 있다. 아직 기대치에 못 미치는 곳도 있겠지만 조금씩의 변화가 더 큰 발전을 이룰 수 있으리라 믿는다.

  언제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시기 위해 노력하며 신경 써 주시는 양산시센터 센터장님 이하 선생님들께 지면으로나마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감사합니다.

  ※ 이 글은 우리대학교가 위탁 운영하는 함안군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센터장 강옥주 교수)와 고성군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센터장 김지상 교수)와 연계되어 있는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와 관련한 소식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