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대학보] 경험기반교육으로 ‘경남대학교 신르네상스 실현’
[경남대학보] 경험기반교육으로 ‘경남대학교 신르네상스 실현’
  • 월영소식
  • 승인 2018.08.21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대학의 대학 혁신 방향 ①대학 교육】

■ 경험기반교육은 ‘경험 학습을 통한 학생 성장’을 추구하는 우리 대학 고유의 교육 패러다임

  경험기반교육은 종전의 공급자 중심 교육, 전달식 교육, 학생 참여 상호작용 부재, 협소한 학습 경험의 문제들을 극복하고 학습자 성장을 중요시하는 우리 대학의 교육 원리이자 철학이다. 경험기반교육을 통해 학생은 자기 주도적 학습 참여와 교수 학생 간 상호작용 확대를 통하여 작은 성취, 새로운 과제 도전, 그리고 더 큰 성취 경험을 반복함으로써 자기 성장을 경험하게 된다. 교수는 지식 전달자가 아닌 경험의 촉진자로 역할이 전환된다.
우리 대학은 2016학년도 교육과정을 ‘학생 중심의 교육, 취업에 도움이 되는 교육, 융복합형 교육, 학과 특성화 교육’에 초점을 맞추어 개편하고, 2017학년도부터 경험기반교과목 운영 지원(27개 강좌), 지역연계교과목 운영 지원(11개 강좌), 과정중심성적평가에 대한 성적절대평가 도입(165개 강좌) 등 경험기반교육 모델 개발과 확산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또한 LINC+사업, IPP사업 등의 정부재정지원사업을 활용한 현장 실습 확대, 캡스톤디자인을 비롯한 PBL(problem based learning)형 교과목을 확대 운영하고 있다.

 

 

■ 실습·체험 활동 중심 수업 확대, Less Teaching, More Learning 지향

  수업 시간에 강의를 최소화하고(주 1시간 이내), 학생들의 실습과 체험 활동 시간을 확대하여 자기주도적 경험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교과목 운영을 혁신한다. 학생들은 강의 촬영 동영상, 보조 자료, 과제 내용 등을 통해 사전 학습을 하고, 본 수업에서는 강의 대신 다양한 경험 교육(팀 기반, 교수·학생 상호작용 수업) 실시하며, 수업 후에는 C-포트폴리오(온라인 교육 플랫폼)를 통한 수업 내용 및 의견 공유(학습자 간/교수학생 간 학습 마무리)를 하는 3단계 학습과정 운영 모델을 개발하고 전교적으로 확산한다.

 

■ 과목 기반 교육과정을 모듈 기반 교육과정으로 재편

  모듈(module)은 ‘직무역량(학과에서 배출하는 졸업생이 갖게 되는 직업(직종)이 요구하는 세부 직무 수행에 필요한 역량)’ 습득에 목표를 둔 체계가 있는 교과목의 집합으로 총 100~200시간 단위의 교육 시간(3~4과목)으로 구성한다. 모듈은 수준에 따라 기본, 중급, 상급 모듈로 구분하여 설치·운영한다.
전공교육과정은 5개 내외의 모듈(기본 2개, 중급 2개, 상급 1개 내외), 전공기초과목, 캡스톤디자인 등으로 구성되며, 모듈 책임 교수가 모듈 이수 학생과 과정을 책임 관리한다. 2018교육과정에는 총 96개의 직무 모듈 설치되었고, 2020학년도 교육과정은 모듈 기반 교육과정으로 전면 개편한다.
또한 전공과 무관하게 모든 학생이 이수할 수 있는 기본 모듈인 대학 공통 모듈을 설치하여 다양한 사회 진출 기회를 갖도록 한다. 2018학년도 2학기에 6개의 대학 공통 모듈이 설치되며, 향후 20개 이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 모듈 단위로 교육과정(전공,교양,비교과)을 이수하고, 성적표에 이수한 모듈 표기
  모듈 기반의 전공교육과정이 구성되면 학생들은 희망 진로에 맞추어 모듈 단위로 교과목을 이수하는 것을 권장한다. 학생들이 모듈에 포함된 과목을 모두 이수한 경우에 모듈 이수증을 발급하고, 성적표에 기재한다.

 

학생들은 모듈을 이수하는 방식으로 단일심화전공, 복수전공, 융합전공, 학생설계전공을 이수할 수 있다.

 

 

■ 핵심 역량 기반의 모듈형 교양교육과정
  4C(협업collaboration, 의사소통communication, 비판적사고critical thinking, 창의적혁신creative innovation)역량과 디지털문해역량, 글로컬역량을 기반으로 핵심 역량을 재설정하고, 핵심 역량 기반의 모듈형 교양교육과정을 편성한다. 의사소통을 위한 글쓰기교육과 4차 사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디지털문해교육을 강화하고, 인문학적 문명사를 중심의 중핵 교양을 통해 지성인으로서의 기본 소양을 갖추게 한다.
교양선택과목은 모듈 단위로 체계화하고, 향후 교양교육과정의 이수과목으로 복수전공을 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한다.

 

■ 스펙 플러스 스토리(Spec Plus Story) 모듈형 비교과교육체계 구축
  스펙 중심의 비교과 활동에 스토리형 비교과 로드맵을 구축하고(새내기, 전공설계, 진로설계, 직업설계) 각 단계별 프로그램을 전공교육과정과 연계한 모듈형으로 개발하여 운영하며, 이를 지원하는 ‘한마커리어종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한다.

 

 

  취창업역량 함양을 위한 스펙형 비교과 프로그램과 스토리역량을 강화하는 비교과 프로그램을 균형 있게 개발하여 삶의 이야기가 있는 행복한 시간을 제공하고, 스토리를 기반으로 한 자기만의 모듈형 비교과 교육과정을 만들어감으로써 단순 스펙 쌓기가 아닌 자기만의 ‘열정 스토리’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학생 맞춤형 학습 지원 내비게이션(GPS) 체계 구축
  학생별 특성을 고려하여 학습지원 대상을 일반학생(G), 집중지도학생(P), 특별지도학생(S)로 분류하고, 학생들의 학습 상태를 파악하여 고성취를 이룰 수 있도록 방향을 안내해 주는 학습 내비게이션을 구축한다.
집중지도학생 그룹에서 일반지도학생 그룹 이동을 위해 ① 학생 특성 분석, ② 학습 동기 부여, ③ 기초 학력 강화, ④ 수업 참여 지원 프로그램을 중점적으로 개발하고, 일반지도학생 그룹에서 특별지도학생 그룹 이동을 위해 ① 학생 역량 분석, ② 학업 성취 강화, ③ 진로 탐색 지원, ④ 수업 참여 확대 프로그램을 중점적으로 개발하며, 특별지도학생 그룹은 프로젝트 연구 참여 및 또래 학습 멘토링 역할을 확대한다.

 

 

■ 경험의 장을 확대하는 교육환경 구축-스마트강의실, 메이커스페이스실 확대
  팀 기반학습에 원활한 원형식 글래스보드 탑 테이블, 글래스보드 벽면, 벽면 TV 설치 및 개인용 PC 장착, 카메라 장착 기능을 포함한 스마트강의실 구축하고 상호 관계형 팀 수업으로 방식으로 전환하여 교수자는 수준별 맞춤식 교육을, 학습자는 수준별 맞춤식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팀 프로젝트(거꾸로교실, TBL, PBL 등) 아이디어 창출 경험을 위한 6인용 스터디 창작실은 아이디어 기록 및 논의를 위한 360°글래스 보드, 스탠드형 6인조 책상, 스타디실 전용 노트북을 구성된다. 3D모델 파일과 다양한 재료들로 소비자가 원하는 사물을 즉석에서 만들어(printing)낼 수 있는 작업 공간인 메이커스페이스실을 확장하여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편리하게 실물로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

 

  경험기반교육 수업 확산을 위한 온/오프 교육 지원(on/off parallel) 플랫폼 고도화
  오프라인 강의 내용을 동시 녹화하여 제작된 교육 콘텐츠를 학습자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온라인+오프라인’이 결합된 스마트 교육 환경 구현하다. 강의 촬영 저장 시스템이 구축된 녹화 강의실에서 강의 동영상을 제작한 후, 자료실에 탑재하여 학생들(학습부진자, 결석자, 조기 취업자, 현장 학습자 등)이 수업 종료 후에도 ‘다시보기’복습(반복)이 가능하다. 또한 직전 학기 동시 녹화된 강의 동영상 자료는 해당 학기 수업 자료로 활용함으로써 거꾸로 교실 수업이 가능하다.
또한 교수자-학습자 상호 학습을 위한 C-포트폴리오(cross-portfolio) 시스템을 고도화하여 교수-학생 간 적극적인 상호작용(온라인 토론, 과제 및 토론 피드백, 또래 간 공유 등)이 수업 종료 후에도 활발히 일어날 수 있도록 한다.

 

 경험기반교육 확산을 위한 GTM시스템 구축 및 교육혁신포럼 운영
  경험기반교육 확산을 위한 표준교수법 온라인 지침서(GTM,Glossary of Teaching Methods)를 제공한다. GTM시스템은 교수법 소개, 수업 적용 방법 안내, 전문가 코칭 및 수업 동영상, 교수법 활용을 위한 셀프체크리스트로 구성되며, 생애주기(초임교수, 저경력교수, 중견교수, 고경력교수)에 따라 선택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생애주기 맞춤형 GTM 콘텐츠 개발·제공한다.

 

 

  우리 대학의 교육혁신포럼은 고등교육 관련 새로운 이슈를 소개하고, 학내 교수들의 혁신적 교수법 적용 경험의 발표와 토론을 통해 교수법 확산을 유도하고, 다양한 교육 경험을 공유하는 플랫폼이다. 2018년 1월에 개최한 경남대학교 교육혁신포럼은 ‘경험이 힘이다’를 주제로 학생 발표 3건, 초청 강연 2건, 주제 발표 29건이 있었고 273명의 교수가 참석하였다.
오는 8월 21일에 개최되는 미니 교육혁신포럼은 ‘경험은 성찰이다’를 주제로 학생 발표 3건, 초청 강연 2건, 주제 발표 5건이 발표된다. 특히, 이번 포럼에는 2020학년도 교육과정 개편을 위해 교육과정 전문가인 김신복 교수(서울대학교 명예교수, 전 교육부차관, 현 학교법인 가천학원 이사장)의 ‘대학의 미래 환경 변화와 교육과정’이라는 주제의 초청 강연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