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KGF 북한·통일학 신진학자포럼 개최
2018 KGF 북한·통일학 신진학자포럼 개최
  • 월영소식
  • 승인 2018.07.05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일부 주최, 극동문제연구소 및 북한대학원대학교 공동 주관

 

 

통일부가 주최하고 우리대학 극동문제연구소와 북한대학원대학교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2018 한반도 국제포럼(KGF): 북한・통일학 신진학자포럼’이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우리대학 극동문제연구소에서 개최됐다.

  이관세 극동문제연구소 소장은 개회사에서 남북정상회담 및 북미정상회담 합의사항들이 앞으로 후속협의를 통해 더욱 구체화될 것이라며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지금까지 생각해보지 못했던 문제들이 새롭게 대두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소장은 “남북한과 미국이 합의사항들을 이행하는 과정이 한반도와 동북아 정세의 전환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라며 “바로 이러한 점에서 북한・통일 문제를 연구하는 국내외 신진 학자들의 어깨가 무겁다고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포럼에서 발표자로 나선 정대진 아주대 아주통일연구소 특별연구원은 4.27 남북정상회담을 비롯해 지금까지 남북한 간 체결된 합의서를 역사적 관점에서 분석했고, 도지인 건국대 통일인문학연구단 교수는 사회주의 패션에서 나타나는 특징들이 1980년대 이후 북한에서는 쇠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문용일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북한이 개혁・개방을 추진하고 이를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와 북한 간 상호 신뢰 구축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들의 발표에 대해 김연호 미국 한미경제연구소 비상임연구위원, Martina Sophie ABERG SOMOGYI 스웨덴 외교부 1등 서기관, Lyubov Nikolaevna YAKOVLEVA 러시아 모스크바대 박사과정생이 지정토론했다.

  2018 KGF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북한・통일학 신진학자포럼에는 지정토론자 3명을 포함해 통일부 통일교육원에서 진행 중인 해외신진학자 통일아카데미에 참여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한 21명의 해외 신진학자들도 토론에 직접 참여했다.

  특히, 해외 신진학자들은 자유토론에서 남북정상회담 및 북미정상회담 개최, 북한의 비핵화 프로세스, 남・북・러 가스관 연결 사업, 대북제재가 북한의 경제개혁에 미치는 영향 등 최근 한반도 정세 변화를 비롯한 다양한 주제에 대해 많은 관심을 나타내며 심도 있게 토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