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교 최현 교수, 한국측량학회 학술상 수상
우리대학교 최현 교수, 한국측량학회 학술상 수상
  • 월영소식
  • 승인 2018.01.22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IS기법으로 산사태 범위와 피해량 분석한 논문 발표해 우수성 인정받아

 

  우리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최현 교수가 지난 19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한국측량학회(회장 윤홍식) 2018년 정기총회에서 학문발전에 크게 공헌한 공로를 인정받아 학술상을 수상했다.

  1981년에 창립된 한국측량학회는 관련분야 2,000여 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으며, 격월로 발간하는 학술지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rveying, Geodesy, Photogrammetry and Cartography’는 2005년부터 국제전문학술지 색인인 스코퍼스(SCOPUS)에 등재되어 있다. 스코퍼스는 2004년에 만들어진 세계적인 우수 학술논문 인용지수이다.

  최현 교수는 2017년 한국측량학회에 미국 캘리포니아 주 산불로 인하여 황폐화된 지역에서 집중호우에 따른 산사태 발생 범위와 피해량을 GIS기법으로 분석한 논문을 발표하였다. 이 연구는 국토의 70%가 산악으로 구성되어 있고, 여름철 집중호우가 잦은 우리나라에서의 활용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현 교수는 수상 소감을 통해 “원활한 연구가 가능하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한 대학당국과 학과 교수진들에게 감사를 드린다.”며, “경남대학교 토목공학과는 산사태, 해일, 지진 등의 자연재해 방재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있는 만큼 추후 발생할 재해예측기술을 개발하여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006년 우리대학 토목공학과에 부임한 최현 교수는 원격탐사와 GIS를 활용한 산사태, 홍수 예측 등에 관한 연구 등으로 40여 편의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2013년에는 국토교통부장관과 경상남도지사 표창장을 수상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