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한반도 국제포럼(KGF) 카자흐스탄 회의 개최
 홍보실
 2018-05-18 16:14:45  |   조회: 301
첨부이미지
‘한반도의 평화와 미래, 디아스포라 역할’을 주제로 열려

통일부와 알파라비 카자흐국립대, 카자흐스탄 고려인협회가 공동으로 주최하고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와 북한대학원대, 민주평통 중앙아시아협의회가 공동 주관한 ‘2018 한반도 국제포럼(KGF): 카자흐스탄 회의’가 18일 카자흐스탄 알마티 알파라비 카자흐국립대학에서 개최됐다.

2018 KGF 첫 행사인 카자흐스탄 회의에서 이관세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소장은 개회사를 통해 “2018 남북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개최돼 한반도에 새로운 변화가 시작됐다”며 “값진 미래를 만들어가기 위한 모든 노력이 집중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관세 소장은 “한반도에 평화를 정착시키고 바람직한 한반도의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데 관련국과의 협력도 중요하다”며 “유럽과 아시아를 연결하는 카자흐스탄의 국가발전 전략과 성장 경험은 남북한에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박형일 통일부 정책협력관이 대독한 축사에서 “카자흐스탄을 비롯해 전체 국제사회에서도 「판문점 선언」을 지지하면서 적극적인 협력 의사를 보이고 있다”며 “남과 북, 해외동포, 국제사회가 함께 어우러져서 한반도와 아시아가 평화롭게 공동 번영하는 미래를 개척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조연설자로 나선 김덕룡 민주평통 수석부의장은 “이번 포럼에 북한 외교관과 전문가가 발표․토론에 참석한 것은 최근 변화된 남북관계를 잘 보여준다”며 “한반도의 위기가 가중됐던 때와 현재를 비교한다면 기적 같은 변화가 아닐 수 없고, 이러한 변화는 남북한의 의지와 노력으로 만들어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이어 김덕룡 수석부의장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과정에서 카자흐스탄의 역사적 경험을 배워야 할 것”이라며 “북한이 비핵화 약속을 행동으로 증명한다면 국제사회도 북한의 안보적 우려를 해소하고, 제재 조치도 해소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기풍 북한 통일연구원 소장은 발표를 통해 “「판문점선언」의 합의사항을 성실히 이행해야 한다”며 “「판문점선언」 이행에 역행하는 행위를 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기풍 소장은 “「판문점선언」의 이행을 위해 모두가 책임과 역할을 다해야 한다”며 “민족자주와 민족대단결의 기치를 높여 나가고, 조선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보장하며, 민족 공동의 합의를 존중하고 이를 일관되게 이행해 나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반도의 평화와 미래, 디아스포라 역할’을 주제로 열린 이번 ‘2018 KGF: 카자흐스탄 회의’에는 북한에서 정기풍 소장과 최철호 북한 재외동포 부장, 모스크바 주재 북한 대사관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통일부 및 민주평통 관계자들, 알마티 거주 교민과 고려인, 현지인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2018-05-18 16:14:45
203.253.160.23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